티스토리 뷰

근로소득이란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하고 사업주에게 얻는 소득을 뜻하는데 여기에는 봉급, 급료, 임금, 연금, 상여금 등 비슷한 성격을 가지는 모든 소득이 다 포함이 됩니다.

 

 

근로소득에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기준으로 해서 세금을 임의적으로 걷는 원천징수가 있으며 연말정산을 통해서 정확한 세금 정산을 하고 환급을 해주거나 더 받거나 하는데요. 이런 원천징수에 관해서 내가 얼마나 납부를 했는지 확인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연말정산때 환급금 조회를 위해서 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한데 회사에 요청을 해도 일이 바쁘다보니 환급받는 금액이나 납부해야 할 금액만 딱 알려주거나 아니면 급여때 알려준다는 얘기를 듣기 일수죠.

 

 

그렇기에 직접할 수 있는 일이라면 그냥 내가 직접 확인 하는 것이 편하다 싶어서 조회와 발급에 관해 찾아봤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좌측상단에 있는 My NTS부분을 누릅니다. 조회/발급에서 찾아보려 했으나 저 상단탭을 눌러서 확인하는 것이 훨씬 더 편합니다.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인증서 로그인과 계정 로그인이 있는데 보통은 다 인증서 로그인을 하시겠죠. 만일 홈택스를 처음 들어오시는 분이라면 회원가입을 하거나 인증서 등록을 하거나 하는 과정을 거쳐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이후에는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합니다.

 

 

지급명세서와 제출내역 리스트가 나오는데 소득금액이 발생한 부분이라면 다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내가 필요한 명세서를 찾아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한 뒤에 내가 원하는 서류가 맞는지 확인하고 인쇄버튼을 눌러서 출력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예전에만해도 이런 서류 떼려면 직접 찾아가거나 했어야 했는데 요즘에는 오히려 집에서 뗄 수 없는 서류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정말 여러가지 떼려고 해봤는데 인감이 안됐던 것 같고 등기권리증은 애초에 재발급이 안되는 서류였으니 거의 웬만한건 다 된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댓글